크립토포스트 - 쉽고 빠른 가상화폐 이야기
article thumbnail

 티스토리 

 

스택스 생태계 현황 및 스택스 생태계 미래 유망주 소개

 저번 포스팅에서는 스택스코인이 어떤 코인인지 그리고 스택스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택스(STX)코인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다면 포스팅을 읽기 전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2023.12.04 - [코인 소개/메이저 알트] - 스택스(STX)코인이란? 스택스 코인과 스택스 생태계 호재 및 전망

 

 

 

스택스(STX)코인이란? 스택스 코인과 스택스 생태계 호재 및 전망

티스토리 스택스(STX)코인이란? 스택스(STX)코인이란 미국 SEC에서 인가 받은 첫 번째 암호화폐로 지난 하락장에서 무서운 속도로 가격을 회복한 코인이다. STX는 현재 시가총액 약 54위에 랭크되어

crypto-post.tistory.com

 

 

현재 스택스의 호재를 정리해보자면 나카모토 릴리즈로 곧 빨라질 예정이고, sBTC, 그리고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호재를 가지고 있다.

 

오늘은 현재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관심받고 있는 스택스코인의 생태계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택스 생태계 대표주자

스택스 생태계의 대표적인 코인들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알렉스(ALEX)

 알렉스(ALEX)코인은 스택스 생태계의 대표주자이다. 알렉스코인은 시가총액 약 285등에 랭크되어 있고, 스택스 생태계 코인 중 가장 대표적인 코인 중 하나이다. 얼마 전 '비트코인 금융 레이어'로 리브랜딩, 이후 얼마 전 올린 XLink를 비롯 본격적으로 다양한 프로덕트를 내려고 대기중이다. 올 연말에서 내년 초에 조성한 비트코인 랩 펀드를 기반으로 앞으로 유동화 스테이킹, 무기한 선물, RWA 등 프로덕트를 더 낼 것이라고 한다.

 

B20: 알렉스 BRC-20 DEX에서 거래하면 뿌리는 토큰으로, 이것으로 뭘 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시티코인

 스택스 생태계 시티코인은 토큰을 구입하여 도시에 투자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시티코인은 도시 개선을 위해 만들어진 코인으로 비트코인과 스택스를 획득하며 암호하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각 도시에는 도시명으로 시작하는 코인들이 있으며, 현재 마이애미코인(MIA)코인이 있다.

 시티코인은 스택스 프로토콜을 통해 STX 토큰을 전달하여 시티코인 채굴 경쟁에 참여할 수 있으며, 채굴자들이 채굴한 스택스의 30%는 도시별로 예약된 지갑에 전송되고, 나머지 70%는 스택스와 비트코인을 쌓아서 획득하게 된다.

 

아카디코

 아카디코는 스테이블 코인 발행 플랫폼이나, 스테이블 코인이 아닌 미친 프로젝트이다. TVL 대비 토큰 시총이 매우매우 낮았었고 파밍이율도 괜찮았었다. 현재 USDA와 페깅이 안맞고 있는 상황인데 맞춘다면 어디까지 성장할지 모르겠다.

 

감마

 감마는 스택스 NFT 마켓으로 출발했다가 현재는 핫한 주제인 오디널스 쪽으로 아예 방향을 바꿔 진행중이다. 진짜 잘만든 제품이었으나 시장이 작아서 아쉬웠던 프로젝트였는데 오디널스쪽에서는 주목을 조금 받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토큰 여부는 자세히 잘 모르겠다.

 

 

 

스택스 생태계 주목할만한 미래 유망주 소개

 스택스 생태계에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중 유망한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비트플로우

 비트플로우는 스택스 기반의 커브로서, xBTC-sBTC 페어/ sUSDT-USDA / STA - stSTX 등 페어가 생기고 얘네도 토큰을 캘 수 있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벨러

 벨러는 제 2의 알렉스 지향중이라고 볼 수 있다. 얘네도 토큰을 캘 수 있으며 언제 런칭하나 현재 대기중이다.

 

제스트

 스택스 버전의 에이브(AAVE)이다. 만약 sBTC가 흥하게 된다면 제스트가 제일 수혜를 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다. 토큰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헤르메티카

 스택스 기반의 비트코인 옵션 프로토콜으로써, 있으면 좋은 디앱(DApp)인 것 같으나 실제 수요가 얼마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StackingDAO

스택스 버전 LSD이다, 토큰은 아직 발행되지 않았지만 곧 발행할 것 같고, 다만 스택스쪽에서 리퀴드 스테이킹 프로젝트가 하나가 아닌 듯 해서 경쟁력이 얼마나 있을 지는 나와봐야 알 것 같다. 그래도 스택스만의 독특한 스테이킹으로 인해 LSD쪽은 꼭 채굴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몇개 더 있으나 아직은 언급할 정도는 아닌 것 같다.

 

스택스 생태계의 대한 개인적 의견

 스택스 생태계는 4년동안 디앱(DApp)도 안나오다시피 하였지만, 최근에 스택스 생태계를 느끼는 모습은 진짜 다들 나카모토 릴리즈와 sBTC만 기다리고 있는 느낌이다. 현재 필자도 나중에는 어디에다가 STX 곡괭이를 어떻게 배치해야 하나, BTC는 얼마나 모아둬야 하나 이런저런 고민이 있다. 한편으로는 이번 상승장시기까지 놓친다면 스택스 생태계의 활성화는 정말 쉽지 않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다.

 

마무리

-  오늘은 스택스 생태계에서 대표적인 프로젝트들과 미래유망주 프로젝트들을 정리해보았다.

 

 

항상 투자에 유의하여 주시길 바라며, 관련글을 투자의 근거로 사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통해서 남겨 주시면 답변을 드리고 있으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널이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크립토포스트 - 쉽고 빠른 가상화폐 이야기

@crypto Gustavo